2024년 3월부터 시행된 늘봄학교는 방과후 교육을 전담하는 새로운 체제로, 현재 많은 학교에서 늘봄교사를 채용 중에 있습니다. 이 글에서 늘봄학교 교사자격증, 나이 제한, 연봉, 채용 정보에 대해 상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늘봄교사란 무엇인지 알려드리고 늘봄교사 전망부터 얘기해보겠습니다.
1) 늘봄교사란?
늘봄교사는 초등학교 방과후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기간제 교원 또는 외부 강사로, 정규 교사가 아닌 전문 인력이 체계적인 프로그램 기획과 운영을 담당합니다.
주요 업무는 음악, 체육, 미술 등 교육 활동 지도 등이 있습니다. 나라에서 저출산 해결책을 위해 방과 후 돌봄 시간을 강화하려는 움직임과 함께 많은 예산을 쏟아붇고 있습니다. 나라에서 장기간 밀어주는 정책인만큼 늘봄교사 전망은 아주 밝다고 얘기해볼 수 있습니다.
2) 방과후 돌봄교실과 늘봄학교 차이점
늘봄학교는 현재 시행 중인 방과후 돌봄교실을 좀 더 보완한 교육 돌봄 프로그램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오전 7시부터 오후 8시까지 정규수업 전후 교내외에서 초등학생들에게 방과후교육과 돌봄 프로그램을 제공하겠다는 게 정부의 계획입니다.
학부모, 특히 맞벌이나 한 부모 가정은 환영하는 입장입니다. 평소엔 학원 뺑뺑이를 돌리고 회사의 긴급한 출장이나 야근이 생겼을 때는 휴가를 낼 수밖에 없었는데 정부가 하교 후에도 믿고 맡길 만한 돌봄,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겠다는 것입니다.
아래표를 보시면, 기존의 방과후 돌봄교실과 늘봄학교 차이점을 아실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운영시간(사실상 출퇴근 시간)이 서로 다르고, 소득기준에 따라서 교육 대상 학생도 달라질 수 있습니다. 또한, 늘봄교사 자격 조건도 상이합니다.
# 돌봄교사 나이 제한
많은 사람들이 늘봄교사 나이 제한이 있는지도 궁금해합니다. 원래는 나이 제한을 두려 했다가 교육부에서 선생님 모시는 것이 더 급급하기에 나이 제한을 폐기하기로 하였습니다.
다만, 채용하려는 초등학교 측에서 돌봄교사 채용공고란에 나이 제한을 두는 경우는 있습니다. 이는 학교마다 다릅니다. 그래서 돌봄교사 지원하려는 분들은 채용공고를 꼼꼼히 보셔야 합니다.
이어서 늘봄교사 연봉(월급) 정보에 대해 얘기해보겠습니다.
3) 늘봄교사 급여 정보 (연봉, 월급)
늘봄교사 연봉은 호봉제로 지급하는 것으로 나라에서 정하였습니다. 1일 8시간 근무 기준으로 일할 경우 늘봄교사 월급은 홍봉제에 따라 책정된다고 아래 표에 나와있습니다.
물론 이것은 기본적인 정책이기에, 경력과 학교 상황에 따라서 늘봄교사 월급(급여)은 차이가 있을 수 있고 추가 수당이 포함될 수도 있습니다. 이 역시 초등학교에서 정하게 됩니다.
이어서 늘봄교사 지원자격(자격증 정보) 및 근무 시간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4) 늘봄교사 지원 자격 및 근무 시간
늘봄교사를 희망하는 경우 초·중등 교원자격증 보유자여야만 합니다. 2024년에는 늘봄학교 첫 시행하는 해라서 중등 교원자격증만 있어도 지원 가능한 학교가 일부 있었지만, 원칙적으로는 초등 교원자격증을 보유하고 있어야 지원이 됩니다.
또한 늘봄교사 근무시간에 대해 궁금하시는 분들도 있는데, 아래 표를 보시면 학교에 따라서 늘봄활동(근무 시간)이 다른 것을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이어서 늘봄교사 채용공고 확인하는 방법과 지원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5) 늘봄교사 채용공고 확인 및 지원방법
늘봄교사 채용은 지원하고자 하는 지역의 교육청 사이트 또는 학교 홈페이지 방문하시면 채용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늘봄교사 채용 절차는 1차 서류심사(자기소개서, 학력 등), 2차 면접 및 수업 시연으로 되어있습니다.
최종 합격을 하게 되면 필요 서류를 제출하셔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교원자격증 사본, 최종학력 증명서, 공무원채용 신체검사서 등을 요구하고 범죄경력조회동의서를 동의하셔야 합니다.
실제 늘봄교사 후기는 온라인 커뮤니티(네이버 카페)에 많은 글이 올라와있으니, 그곳에 접속하시면 늘봄교사 장단점에 알 수 있습니다.
나라에서 밀어주는 정책인만큼, 관심있는 분들은 늘봄교사에 지원하셔서 경제적인 소득도 얻고 다양한 경험도 읻으시길 기원하겠습니다. 친구 중에 늘봄교사에 관심있어 하는 분이 있다면 이 글을 공유해주시고 이쁨 받으시기 바랍니다.
[ 사람들이 흥미롭게 본 글 ]
댓글